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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노출이 안될 때,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진운 2023. 8. 2. 09:49
티스토리 상위 노출을 위한 길, 티스토리 노출이 안될 때,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고는 있는데, 노출이 잘 안된다고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꼭 확인할 것.
바로 구글 서치 콘솔의 페이지 색인 생성 여부이다.
 
구글 서치 콘솔은 무엇이고 페이지 색인은 또 무엇인가?
어려운 용어가 많으니 하나씩 알아보자.

 

 


티스토리 노출이 안될 때,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1. 티스토리 노출 저하
2. 구글 서치 콘솔이란?
3.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티스토리 노출 저하

티스토리 노출이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확인해야 할 것 중 가장 기본.
바로 내 페이지가 제대로 등록이 되어있는가이다.
 
우리가 글을 썼을 때, 인터넷은 다 연결되어 있으니(?) 어떻게 다 연결되어(?) 해결되겠지 하면 오산이다.
티스토리는 현재 다음 카카오의 소유이다.

다음 카카오의 시스템에 속한 페이지를 통해 글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 카카오의 페이지에는 우리가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 바로 등록이 된다.

 
그러나 구글은 그렇지 못하다.
왜? 우리가 구글에 속한 사이트에 글을 바로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
바로 등록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우리가 티스토리 노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특히나 구글에서의 노출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모두가 티스토리 구글 상위 노출을 바라니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이다.)
구글에게 '나 글 올렸어! 내 글 봐줘!' 하고 알려야만 한다.
이를 알리지 않는 것은 숙제를 모두 하고서 선생님께 검사를 받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럼 구글에게 내 글의 존재를 어떻게 알려야 할까?
어떻게 내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올릴 수 있을까?
 
우리는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구글에게 우리 글의 존재를 알릴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도구이다.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면 우리의 웹사이트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즉, SEO를 개선하는 역할과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서치 콘솔을 이용하면 우리는
검색 트래픽, 검색어, 오류, 클릭률, 사이트맵, 메타 태그, 기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알겠다.

그런데,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은 무엇인가?

페이지 색인은 아까 이야기한 구글에 내 글 등록해서 알리기이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한다.

개요 창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색인생성이라는 카테고리가 나올 것이다.

여기에서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와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의 수가 나올텐데,

우리가 신경써야 하는 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의 수이다.

나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11개이다.

우측의 색인생성 탭 아래 페이지를 클릭한다.

사진과 같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와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가 여러가지 있다.

우리는 이 페이지 하나하나를 모두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주어야 한다.

저 중 하나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카테고리의 글이 4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커서를 올리면 사진처럼 돋보기 아이콘이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한다.

우측 상단의 실제 URL 테스트를 클릭해준다.

테스트를 마치고 나면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음, 혹은 없음 이라는 화면이 뜨는데,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음 화면이 뜨면 아래의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준다.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이 과정을 색인 생성이 완료되지 않은 모든 글에 적용하면 구글에 내 글 등록하기는 끝이 난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노출이 낮을 때,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이를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글 서치 콘솔에는 색인 생성 외에도 여러 기능이 존재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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