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대학생들 주목! 국가장학금에 대하여 알아보자

진운 2023. 7. 25. 22:06

대학생이라면 주목!

국가장학금 총정리

국가장학금 I 유형과 II 유형

국가장학금

대한민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것,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 제도는 대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이다.

국가장학금에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바로 국가장학금 I 유형과 국가장학금 II 유형이다.

대체 두 유형의 차이는 무엇일까?

 

국가장학금 I 유형

국가장학금 I 유형은 학생직접지원형으로도 불린다.

국가장학금 I 유형은 학생의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만들어진 장학금이다.

 

국가장학금 I 유형의 지원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에 충족하는 자이다.

물론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상태여야 한다.

 

국가장학금 I 유형의 성적 기준은

재학생의 경우,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7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소득 분위 1구간부터 3구간까지의 학생들은 직전 학기 70점~80점 미만의 경우 2회에 한해 경고 후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

장애 학생의 경우에는 성적 기준의 제한이 없다.

국가장학금 I 유형의 지원 금액은

소득 분위별로 다르다.

해당 학기 등록금 필수 경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연간 520만 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국가장학금 II 유형

국가장학금 II 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으로도 불린다.

국가장학금 II유형은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국가장학금 II 유형의 지원 자격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대학생이어야 하며, 해당 대학이 국가장학금 II 유형에 참여하고 있어야 한다.

이후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인 가구원 동의와 서류제출을 완료해 소득수준이 파악되면 국가장학금 II 유형 지원이 가능하다.

 

참여 여부는 재학 중인 대학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니 참고하자.

 

국가장학금 II 유형의 선발 기준은

국가장학금 II 유형의 선발 기준은 대학별 자체로 수립한 선발 기준에 따른다.

우대지원 권고 사항으로는 장애인, 대학생 자녀가 2명 이상 혹은 3명 이상인 가구의 학생, 긴급 경제사정 곤란자, 선취업-후진학 학생 등이 있다.

 

국가장학금 II 유형의 지원 금액은

대학의 자체 기준에 따라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과 수업료) 내에서 결정되니 참고하자.

728x90